그 많은 '코로나 폐기물' 어디에 > 알립니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자료실 > 알립니다

/ 다양한 소식들을 전해드립니다.
 

 

 ​ ​ 

그 많은 '코로나 폐기물' 어디에

페이지 정보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20-03-10 조회수 : 342회

본문

(유)천보그린 직원들이 전북대병원 본관 21병동인 음압격리병동 지하층에서 격리 의료폐기물을 차에 싣고있다.


그 많은 '코로나 폐기물' 어디에
이지선 기자 승인 2020.03.09 00:47

전북지역 처리시설 없어 '눈칫밥'
도내 의료폐기물 소각 업체 '전무'
첫 확진자 발생 때 반출 갈등 겪기도
운반업체는 방호복 입고 장거리 운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의료진들이 배출하는 ‘코로나 폐기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전북지역에는 이를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이 전무해 반출 길이 막히는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 3일 환경부는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 발생 이후 발생한 코로나19 의료폐기물이 모두 14만 6397㎏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무서운 확산세에 코로나19 관련 의료폐기물 발생량이 지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때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도내 첫 번째 확진자를 시작으로 코로나 본격 대응에 나선 전북대병원에서도 매일같이 코로나 폐기물이 쏟아져나온다. 병원 청소 인력이 지정된 장소에 전용 용기를 가져다 놓으면 전문 업체 인력이 방호복을 입고 이를 모두 차에 실어 곧바로 소각 공장으로 옮긴다.

8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도내에는 전주와 군산, 익산에 총 9개의 의료폐기물 수집·운반업체가 등록 돼 있다. 이들 업체는 곳곳에서 의료폐기물을 수집해 의료폐기물 중간처분(소각) 업체에 운반하는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한다.

국내 의료폐기물 소각업체는 경기 3개(포천·용인·연천), 경북 3개(경산·고령·경주), 충남 2개(천안·논산), 광주·부산·울산·충북(진천)·전남(장흥)·경남(진주) 지역에 각 1개 등 14개다. 이들 처리업체에서 하루에 소각할 수 있는 의료폐기물 용량은 613.3톤이다.

이처럼 경기, 충북, 충남, 경북, 경남 등 타 지자체와 달리 전북지역은 의료폐기물 소각업체가 하나도 없는 실정인 만큼 다른 지역의 눈총을 받기 일쑤다. 실제 도내 확진자가 처음 발생했을 때도 경북지역으로 첫 반출을 하려다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일반폐기물도 아닌 코로나 관련 의료폐기물을 주민들이 쉽게 받아들이지 못했기 때문이다. 다행스럽게도 다른 지역 업체와 얘기가 잘 돼 현재는 소각에 큰 문제가 없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지 않고 있어 언제 또 상황이 바뀔지 장담할 수는 없다.

심지어 운송하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처리 단가도 높아질 수밖에 없는 데다 선택권도 많지 않다. 다소 높은 가격이라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전북지역의 의료폐기물을 받아 주는 지역에다 처리를 맡길 수밖에 없다.

도내에도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생긴다면 이런 우려를 덜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는 않은 일이다. 앞서 지역서도 시설이 들어오기 위한 움직임이 있었지만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된 바 있다. 주민 원성을 사기 때문에 관에서도 허가를 내주는데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유)천보그린 직원들이 전북대병원 음압격리병동 지하층에서 격리 의료폐기물을 차에 싣고있다.
유성희 (유)천보그린 상무는 도내 첫 확진자가 나왔을 때부터 전북대병원서 코로나 의료폐기물을 수집해 운반하는 업무를 맡아 하고 있다. 일이 녹록하지는 않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국가 재난 상황으로 인식하고 사명감으로 일을 수행하고 있다.

유 상무는 “통풍이 안 되는 방호복을 입은 채로 물건을 옮기고 처리 업체까지 장시간 운전을 하는 일이 정말 생각보다 고되고 힘들다”면서도 “안전이 제일 우선이기 때문에 무조건 규정대로 이를 잘 준수해서 소각장까지 간 후에야 방호복을 벗어 함께 태운다”고 설명했다.

<전문 링크로>

접속자집계

오늘
59
어제
357
최대
781
전체
529,189
그누보드5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저작권정책 책임의 한계와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kiwaa.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34540    대전광역시 동구 한밭대로 1297번길 9, 602-1호(용전동, 종근당빌딩)
전화번호 042-623-5553~4 / 팩스 042-623-3337